하돌 플레닛

안녕하세요 꿈을 찾아 떠도는 [Self 레드+그린 Tour 를 해보자] 하돌 플레닛의 하돌입니다

낭만의 나이트버스를 타고 어수룩한 새벽녘에 잠을 깨어보니

이리 멋진 하늘이 저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허나 명상에 잠기는 것도 잠시 뜨든

한 중량 하시는 배낭님 덕택에 남아나질 않던 허리였는데 아무리 좋은 의자를 타고왔어도 의자는 침대가 아니었으니

피로감이 쓰나미처럼 끄응

피골이 상접한 몰골로..

유럽에서의 첫 야간 버스를 타고 무사히 도착을 했습니다

이 한몸 바쳐 추억쌓으리

중국 베트남등지에서 자전거 여행당시에 야간버스 이용을 몇번 해왔던 터라 익숙해질줄 알았건만

이건 도무지.. 어흑

도와줘

중국에서 버스타기 좋은점도 있긴 합니다

터미널에서 버스 놓쳐도 야메버스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터미널 직원들이 직접 야메버스까지 소개해줘서 시간에 제약없이 버스도 탈수 있어요.. 데헷 물론 사람과 함께 닭같은 가축들도 타니깐 환경친화적이기도 하구요 추천합니다

아무튼 이스탄불에서 저녁 20시 30분 출발하여 장장 12시간정도를 타고 네브셰히르에 잠시 정차 후 괴레메에 도착을 했습니다

12시간..

121212121121812121212

아래 지도에서 작은 사과표시 된곳이 괴레메 오토가르Göreme otogar 입니다

괴레메 오토가르를 중심으로 몇개의 중형마트와 소형마트, 항아리케밥등을 파는 음식점들이 즐비해 있고

다양한 등급의 케이브 호텔들이 모여있어 여행자들이 머물기에 아주 좋게끔 정비되어져 있습니다

괴레메 지도

잠깰 틈도 없이 미리 위치를 파악해놓은 캠핑장을 찾아 발품을 팔았습니다

아래 지도의 장작불표시가 캠핑장 표시라서 가장 오른쪽 부터 차례대로 가보기로 결정하고 첫번째 캠핑장에 들어서는 순간

오른쪽에서 부터 첫번째 캠핑장은 문은 열었으나 풀이 수북히 자라있어 텐트를 치려면 예초기를 돌려야 했고 화장실과 세면장 또한 허술한데다가 호스텔 도미토리 가격이랑 별 차이가 없었고

두번째 캠핑장은 거의 폐가 수준, 운영을 하는지 안하는지를 모르겠어요

세번째 캠핑장은 푯말에 건물까지 멀쩡히 있는데 사람이 아무도 없는걸로 봐서...

대체적으로 아직 오픈을 안한것같은... 4월말 5월초에 여행을 가서 캠핑장을 찾은 제잘못이었네요 흑흑

뚜벅뚜벅 숙소찾아 삼만리 룩킹포 호스텔했는데 풀방이네요 아오

결국엔 작은 호텔모텔을 잡아 체크인했는데

우왕 케이브다ㅇ ㅋㅋㅋ 괜히 기분 좋아졌네요 ㅋㅋㅋ

한번 카파도키아 여행간 김에 케이브 호텔에 머물러야지 하며 인터넷으로 막 어디가 케이브고 어디가 케이브가 아닌지 검색해보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그럴걱정은 nono

왠만한 숙소들은 다 케이브cave에요 ㅋㅋㅋ 짱짱

물론 서비스의 차이는 있겠으나 왠만한 숙소들은 거의다 케이브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호텔이라 적혀있지만 도미토리식으로 운영하는 숙소를 지나가다 봤었는데 왠만하면 다 케이브에요 동굴에 침대 8개 놓고 다같이 움막생활하는 느낌이랄까 여긴 왠지 가보고 싶은 느낌

특별히 비싸고 좋은 호텔을 가지 않아도 동굴방에서 머무를수 있으니 걱정 마시고 일단 괴레메로 오시죠 후훗

이스탄불에서부터 몸살기가 슬그머니 오기 시작했는데 따뜻한 방에 들어오자마자 뻗어버렸네요

다행히도 몸살은 없었고 일어나보니 어느새 밤이 되어 멋진 첫번째 풍경을 안겨주었습니다

다음날

본격적으로 셀프 레드+그린 투어를 하려고 나왔습니다

간략하게 투어에 대한 정리를 해보자면(입장료 유무

레드 투어

괴레메 야외박물관 Goreme open air museum$

5~12세기 그리스도교인들이 종교박해를 피해 만든 30여개의 석굴교회

차우신 Cavusin

주민들이 살던 동굴주택으로 그리스인이 송환되었던 1960년 이전까지 터키인과 그리스인이 실제로 거주했던 주택

파샤바흐 Pasabaga

스머프 마을의 모티브가 된 버섯바위

데브란트 계곡 Davrent valley
꼬깔콘(...)을 백만개 엎어 놓은듯한 언덕들이 즐비하고 낙타바위와 엄지바위가 유명

우치히사르 Uchisar

구멍이 숭숭뚫린 기암괴석사이로 비둘기들이 집으로 사용하고 있어 비둘기요새라 불리웁니다

아바노스 Avanos

도자기의 마을

[낙타 바위camel]

그린 투어

괴레메 파노라마 Goreme panorama

괴레메에서 가장 전망 좋은 곳

데린쿠유 지하도시 Derinkuyu$

그리스도교인들이 종교박해를 피해 만든 지하도시, 지하 8층규모

으흐랄라 계곡 Ihlara valley

괴레메에서 40km정도 떨어진곳에 위치하여 수많은 석굴교회를 간직하고 있는 하이킹코스

계곡길을 따라 하아킹하는 코스

셀리메 동굴 수도원 Selime cathedrale

영화 스타워즈로 유명한 동굴 수도원

[괴레메 파노라마의 전경]

각 투어는 호텔픽업, 점심식사, 영어가이드, 박물관 입장료, 가이트팁 까지 포함되어있는 가격이고 대형버스를 타고 편하게 이동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드투어는 35유로, 그린투어는 40유로 정도

제가 실제로 투어를 안해봐서 정확히 얼만지는 모르겠어요 :)

지도로 정리해보면

괴레메 오픈 에어뮤지엄과 괴레메시내는 굉장히 가까워 걸어서 다녀가는 사람들도 꽤 있었습니다

레드투어는 괴레메 오픈에어 뮤지엄을 시작으로

출발-도착 까지 45km정도의 동선을 그리고 있어 가까운 여행지를 모아 투어를 하는 것이고

그에 반해 그린 투어는 총 이동거리가 200km정도의 장거리 루트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더 비쌀 수 밖에 없겠네요

그린투어가 입장료 있는곳을 2군데나 들리기도 하구요

하돌만의 레+그 투어 시작

가이드도, 식사도, 입장료도, 이동까지 모든걸 셀프로 해보겠다 마음먹고

오토바이 빌리러 갔드랬죠 ㅋㅋㅋ

별 생각없이 괴레메가면 있을거야라는 안일한 생각텅텅을 가지고 도착해보니 빌려주는 곳이 두세군데 정도 있었습니다

오토가르에서 한바퀴 빙 둘러보면 바로 보여 찾기 쉬웠습니다

cc 등급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24시간에 50~70리라쇼부 가능

괴레메에서 가장 가까운 괴레메 파노라마부터

우왕ㅋ

악마의 눈 나무

사람들이 많은 만큼 역시나 많은 상점들이 있어 보는 즐거움도 더해줍니다

아이스크림 파는 아저씨가 "안녕하세요 ㅎㅎ " 이래서 깜놀

괴레메 파노라마는 별다른 입장료는 없고 그냥 전망좋은 도로옆 언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하고 시내에서 매우 가까운 편이어서 이동이 자유롭다면 몇번이고 들려도 좋습니다

오후 2시쯤 오토바이를 빌린덕에 오픈에어뮤지엄은 내일 보기로 마음먹고 차우신으로 먼저 추울발

허나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

1300m의 높은고지와 잔뜩 낀 먹구름덕분에 오토바이를 타는 내내 너무 니다

나

얼음2

봄의 카파도키아

너무나 춥다 흑

차우신 역시 입장료는 따로 없으니 마음껏 입장 가능하고 실제 거주했던 동굴주택들의 몇몇 곳에는

상점들과 호텔들, 카페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귀여운 강아지와 거북이들이 반겨주기도 하구요

종교에 특별한 감정이 없는 저에게는 종교의 신념과 목숨이 그에 상응하는 값어치를 지녔을런지 감히 상상하기가 어렵더군요

4월말의 어느날, 그들의 삶을 상상해보며 주택한구석에 앉아보니 문득 드는 생각

오늘도 이렇게 추운데 겨울에는 어떻게 사셨을까요

차우신 꼭대기까지 올라갔다가 몸도 살짝 녹인후 파샤바흐로 이동을 하려는데

정말 너무너무 추운바람에 오늘은 그만 움직일까 하는 나약한 마음을 먹었으나... 나에게 남은 시간은 겨우 22시간뿐!!!

파샤바흐 초입에 보이는 터키국기와 버섯바위, 그리고

먹구... 름?!! 흑

일면 장군바위라고도 불린다고 하며 화산재가 덮여있던곳에 풍화작용으로 인해 깍여나가 이러한 풍경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유명한 스머프마을의 모티브가 된 지역이고 사암에는 여러 교회들도 존재 한다고 합니다

메르스

데브란트계곡에 메르스 보러 가는 길

파샤바흐나 차우신처럼 과거 그들의 삶을 상상하며 구석구석 들여다보는것 자체가 너무나 멋진 경험이었는데

사방에 카파도키아를 배경삼아 쭉뻗은 도로위에서 한곳의 포인트를 향해 달려나갈 때의 흐릿하면서도 선명한 뷰는

날아갈것 같은 홀가분함을 안겨주었습니다

메르스2

괴레메와 가까운 오픈에어뮤지엄과 조금 거리가 있는 그린투어 루트는 다음날 이동하면서 들렸다 가기로 마음을 먹고

카파도키아의 노을을 마지막으로 한껏 즐기다가 오늘을 마무리 했습니다

벌써 수개월이 지난일인데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아있기에 더욱 아름다웠던 곳이 아니었나 싶네요

또 가고 싶다!!!!